정보공개

윤리경영

KOSTI 윤리헌장

제 정 2008. 4. 25.

개 정 2018. 9. 5.

개 정 2019. 7. 17.

우리 전략물자관리원은 전략물자 판정 및 교육·홍보, 국제협력 등 전략물자 수출입 관리업무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투명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관으로 성장하고자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 하나

    우리는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여 고객에게 신뢰받는 깨끗한 조직을 만든다.

  • 하나

    우리는 이해관계자와 신뢰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한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개인의 인격과 창의를 존중하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평등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임직원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사구분을 명확히 하고 금품·향응수수, 청탁·알선 등의 행위를 일체 배격한다.

우리는 윤리·투명경영이 조직이 추구해야 할 최선의 가치 중 하나임을 깊이 인식하고, 구체적인 윤리강령을 만들어 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약속한다.

전략물자관리원 윤리강령

제 정 2008. 4. 25.

전문개정 2019. 7. 17.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윤리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은 전략물자관리원(이하 관리원이라 한다)의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대상) 이 강령은 관리원에 재직하는 모든 임직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2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제3조(임직원의 기본윤리)① 임직원은 관리원의 일원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② 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관리원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한다.


제4조(공정한 직무 수행)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자기 또는 관리원의 이익을 위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조(이해충돌회피)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리원의 이해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이해관계도 회피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관리원과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관리원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제6조(부당이득 수수 금지 등)① 임직원은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 및 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아니 된다.


제7조(공·사 구분)①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관리원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관리원의 예산을 목적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관리원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근무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온라인 게임, 도박, 음란사이트 방문 등 업무상 용도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임직원은 관리원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


제8조(임직원 상호 관계)① 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임직원은 학벌·성별·종교·혈연·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⑤ 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9조(건전한 생활)① 임직원은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하고 경조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10조(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① 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관리원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④ 관리원은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제3장 고객에 대한 윤리


제11조(고객존중)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2조(고객만족)① 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정책지원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13조(고객의 이익 보호)① 임직원은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고객정보 등을 관리원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제4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제14조(임직원 존중) 관리원은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임직원 개인의 종교적·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15조(공정한 대우) 관리원은 교육, 승진 등에 있어서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학력·연령·종교·출신지역·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제16조(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관리원은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17조(삶의 질 향상)① 관리원은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② 관리원은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실행한다.

제5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제18조(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① 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공공기관으로의 성장·발전으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③ 관리원은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19조(안전 및 위험예방)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20조(환경보호) 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1조(국제경영규범 준수) 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제 규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

제6장 보 칙


제22조(준수의무와 책임)① 모든 임직원은 이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② 원장 및 부서장은 소속직원의 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다.


제23조(포상 및 징계)① 원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② 원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관리원의 징계관련 규정이 정한 바에 따른다.


제24조(윤리경영 담당부서)① 윤리경영의 추진 및 강령의 원활한 이행을 위하여 윤리경영 담당부서에서 업무를 전담하여 총괄적으로 수행한다.

②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윤리경영 추진에 관한 중요정책 결정

2. 윤리경영 관련규정의 제정 및 개정

3. 윤리경영 관련 중요 규정에 대한 유권해석

4. 임직원의 강령 실천에 관한 사항

5. 기타 윤리경영 실천·강령의 운영 및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원장은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 및 운영할 수 있으며, 관련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25조(강령의 운영)① 원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야 한다.

② 강령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행동강령에서 별도로 정한다.


담당부서 :
 전략물자관리원
담당자 :
 전략물자관리원
연락처 :
 02-6000-6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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