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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서 발급 및 이용

공인인증서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정보통신망 확산으로 인터넷 쇼핑, 뱅킹, 경매, 증권, 기업간 전자상거래, 전자지불, 행정 민원 등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문서를 이용한 전자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거래는 거래당사자와 대면거래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거래이기 때문에 거래당사자의 신원 및 거래내용의 위/변조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고 거래한 사실에 대한 부인방지 등에 곤란한 문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은 실제세계의 인감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을 사용하여 전자문서를 송수신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은 암호기술을 이용하여 생성되기 때문에 사이버상의 전자거래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비스는 전자서명의 소유자와 전자서명에 사용하는 키(Key)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확인해주는 전자증서인 공인인증서(Certificate)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로서 현실 세계에서의 행정기관이 인감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가적인 공인전자서명 인증체계(NPKI, National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구축하여 주관기관인 행정안전부(한국인터넷진흥원)가 전자서명법에 따라 기술능력/재정능력/시설 및 장비 등의 요건을 갖춘 인증기관을 지정하여 이들 기관에서만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발급기관]


* 전략물자관리원은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이 아니며, 등록대행 및 서류접수 업무도 시행하지 않습니다.

* 전자무역용 공인인증서는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한국전자인증만 발급합니다.

* 금융결제원은 기존 가입자(2006년 7월 1일 가입자)에 한해 발급, 재발급 및 갱신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필요서비스

전략물자관리원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이란비금지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관련 전자문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반드시 공인인증서 기반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
종류 수수료 비고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

전자무역용 공인인증서

110,000원 (VAT 포함)

55,000원 (VAT 포함)

수수료는 발급기관에 따라 소정의 할인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의 일반절차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발급기관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공통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통상 1~3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반드시 서류의 대면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01.발급에 필요한서류를 준비하여 등록기관에 내방(소정의 추가비용 부담 시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02.등록기관은 신청업체에 등록번호 전송 (발급기관에 따라 방문 당일 발급도 가능) / 3.신청업체는 등록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에 설치

[발급에 필요한 서류]

발급에 필요한 서류
구분 대표자 직접신청 대리인신청
법인사업자

①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원본 1부.(법인인감 날인)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③ 대표자 신분증 사본 1부.

①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원본 1부.(법인인감 날인)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③ 법인인감증명서 원본 1부.

④ 대리인 신분증 사본 1부.

개인사업자

①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원본 1부.(대표자 서명)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③ 대표자 신분증 사본 1부.

①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원본 1부.(대표자 인감 날인)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③ 법인인감증명서 원본 1부.

④ 대리인 신분증 사본 1부.

* 필요한 서류는 발급기관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전략물자관리원
담당자 :
 전략물자관리원
연락처 :
 02-6000-6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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